회사는 직원들을 위한

효과적인 업스킬링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시간, 노력 그리고 자원을 투입합니다. 분명 좋은 전략이지만 더 높은 성과를 달성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바로 툴과 전략을 수립한 이후 직원들의 학습 동기를 강화하여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학습은 학습자가 얼마나 지속적으로 참여하느냐에 달려있고, 몰입을 시작하지 않으면 결국 전략은 실패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높은 생산성, 더 낮은 이직률 뿐만 아니라 서비스에 더 만족하는 고객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직원의 몰입을 높이기 위해 L&D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LinkedIn의 2020 Workplace Learning Report에서도 L&D 전문가의 약 35%가 학습자 참여를 증가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계속해서 찾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L&D는 새로운 환경에서 직원들의 작업 수행 능력에 대한 만족감을 채워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과연 정확히 어떤 방법으로 이를 도울 수 있을까요?

HR팀이 직원들의 업스킬링을 도울 수 있는 4개의 방법을 제안합니다.

직원 개인의 목표를 회사의 목표와 연결시켜주세요

개인의 목표가 회사 전체의 목표와 일치하지 않을 때, 직원들은 업무를 비즈니스 운영의 일환으로 느끼지 않고 개인적인 일상의 일부로만 여겨 업무의 초점이 변질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운영에서 자신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교육이 그것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깨닫게 된다면, 자신의 경력 향상 기회를 직접 책임지도록 더 많은 동기를 부여받을 것입니다.

교육을 진행하면 결국 “업스킬링 실현을 통해 무엇을 달성할 것이며 직원 교육을 통해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의 질문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목표가 더 큰 회사 목표와 같은 선 상이라는 것을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 매니저는 학습과 관련된 사항을 직접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역할을 한다면 L&D로서 여러분은 학습자가 회사를 포함해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돕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직원들이 받게되는 교육은 회사 성장에도 필수적인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직원들에게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묻고, 성과 목표를 분석한 후 업무를 더 잘 수행하고, 조직에 기여하는 데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는건 어떨까요?

학습자 개개인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세요

만약 회사의 목표가 다른 글로벌 팀과의 더 나은 협업이라면, 직원들에게 능숙한 언어실력을 훈련시켜야합니다. 만약 회사의 목표가 디지털 변화를 이루는 것이라면, 직원들이 훈련을 통해 디지털 전문가가 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모두가 똑같은 방식으로 학습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엄격한 수업 진행 과정을 선호하고, 어떤 사람은 다양한 컨텐츠들을 스스로 탐색해보며 자유롭게 학습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어떤 사람은 지시적 학습 비디오나 오디오 자료를 통해 학습할 때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하며 어떤 사람은 퀴즈나 액티비티 활동을 할 때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합니다.

업스킬링은 다양한 학습 스타일, 선호, 속도를 제공함 으로써 충분히 더 공감할 수 있고 개인화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가진 디지털 학습 기술과 함께, 내 손 안에 주어진 수많은 양의 컨텐츠와 함께 각각의 직원들에게 알맞는 초개인화된 학습은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비디오, 기사, 학습활동, 그리고 다른 컨텐츠를 통해 누구나 온라인 교육에 몰입해보세요.

기술 이야기를 시작했으니, 기술과 관련된 다음 팁을 확인해볼까요?

최신 기술을 활용한 이용하기 쉬운 교육을 제공하세요

학습 기술은 직원들이 커리어 개발 프로그램에 몰입할 수 있도록 오랫동안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직원들은 노트북, 태블릿PC, 데스크탑 등 다양한 기기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최신 기술은 학습을 더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항상 어디론가 이동중인 바쁜 현대 사회의 직장인들에게, 손 안에서 쉽게 학습하는 방법은 에너지 수준과 집중력이 최대화될 때마다 개인적 성장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가장 중요한 유연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온라인 학습 시 직원들은 회사의 LMS/LXP를 통해 간편하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는 복잡하지 않은, 긍정적인 학습 경험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전 세계에 분포한 직원들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학습과 마이크로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경험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조직 전체 그리고 직원이 기술을 통해 학습하기 더 쉬워질때, 학습은 더 몰입하기 쉬워집니다. 그것이 바로 수많은 L&D팀이 그들의 노력에 기술을 이용하려고 노력하는 이유입니다.

업스킬링 프로그램에 인센티브 제도를 활용하세요

업스킬링의 시작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또 다른 훌륭한 방법은 직원의 학습에 대한 성취를 인정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배지(badge)는 새로운 기술을 획득하고 있는 학습자들이 몰입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지는 기본적으로 특정 기술, 지식, 또는 능력에 대한 성공적인 완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일단 학습자가 성공적으로 새로운 스킬을 학습하면, 그들은 즉각적으로 그들의 성취를 인정받는다는 것입니다.

이 방식으로라면 동기부여 받기 참 쉽지 않을까요?

Jonathan Finkelstein (Credly, Founder & CEO)는 배지가 심지어 직원들이 평생 학습 여정에서 자신이 어디에 있었고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는 명확한 경로를 매핑하는 방식으로도 학습을 촉진시킨다고 말합니다. 개인이 배지를 획득할 때마다 기회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 더 많은 것을 배우도록 동기를 부여받습니다.

직원들이 학습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면, 학습자들은 그들이 일하는 틀 안에서 정보를 잘 제공받고 있으며, 집단에 잘 속해있으며, 소중히 여겨진다고 느낍니다. 추가적으로, 그들 업무나 업계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기술을 연마하는 과정에서 커리어를 발전시켜나갈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이제, 학습은 개인과 회사 모두를 위한 윈-윈(win-win) 활동이 되는 것입니다.

마무리

채용 시장이 지속적으로 변화해감에 따라, L&D는 직원의 학습 여정에서 그들을 동기부여하고 몰입시킬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찾아갈 것입니다.

핵심적인 학습 동기부여 요소들을 도입하여 직원들의 학습을 도와주세요. 일단 시도해보면, 학습자들이 얼마나 그들의 업스킬링 과정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놀라실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