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교육 제공자를 선택하는 일은 직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언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첫 번째 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귀사에 가장 적합한 언어 교육 공급자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7가지 팁을 공유합니다.

gofluent Corporate Language Academy shown on laptop

여러분은 조직(글로벌 혹은 로컬)의 교육 담당자이며, 직원들에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업무에 필수적인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언어 교육 제공자를 찾고자 합니다. 또는 이미 교육을 진행하고 있지만 교육 프로그램을 계속할지에 대한 여부를 다시 생각할지도, 혹은 다른 옵션을 고려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때 고려해야 할 것들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세요!

우리는 직원들이 각자의 직무와 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해 비즈니스 언어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적인 언어 교육 프로그램의 핵심 요소는 무엇일까요?

기업의 교육 담당자가 언어 교육 제공 업체를 선정할 때에 고려해야 할 7가지의 중요한 팁을 공유합니다.

모두를 위한 어학 교육 콘텐츠인가요?

디지털 학습은 이제 조직 전체의 기업 교육에서 디폴트가 되었기 때문에 교육 제공 업체가 가지고 있는 디지털 학습 콘텐츠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교육 제공 업체에 포괄적인 리소스 라이브러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회사의 모든 직원에게 언어 능력을 확장할 기회를 제공하려면 직원이 속한 모든 직무 및 산업에 대해 최대한 다양하고 많은 언어 교육 자료를 보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그들이 필요할 때마다 자기 주도적으로 배울 수 있어야 하고 직장에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교육 훈련에서의 안드라고지는 일부 성인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을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언어 교육 제공자의 자료들이 얼마나 포괄적인지 살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goFLUENT의 비즈니스 언어 아카데미 내에서 학습자들은 다양한 산업과 관심사, 일반적인 언어 학습과 팁, 그리고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예: 억양 개선, 원어민을 위한 비즈니스 영어)에 기반한 다양한 언어 학습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다양한 종류의 e-Learning 콘텐츠(기사, 비디오, How-to)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two ladies waving in front of laptop

기업에서 꼭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언어 교육을 제공하나요?

효과적인 언어 교육 프로그램의 한 가지 핵심은 직원들이 학습 과정을 즐기며 몰입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이는 언어 수업이 개인의 삶과 관련성이 있지 않거나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다면 불가능합니다. 이는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1:1 수업과 그룹 수업 모두에 해당됩니다.

우선, 학습자와 트레이너 간 진행되는 1:1 언어 수업을 진행할 때에는 유연한 학습 조율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 주에 학습자가 외국인 고객과 비즈니스 미팅을 가질 경우, 강사가 직원의 즉각적인 요구에 따라 수업을 맞춤화할 수 있도록 유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언어 교육은 학습자가 직장에서 경험하는 도전과 전문적인 상황을 직접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goFLUENT의 1:1 수업은 이러한 요구 사항을 수용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의 학습 고민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증된 강사가 학습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과 세부적인 학습 보고서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언어적 오류를 즉시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룹 수업의 경우, 교육 제공자가 직원들의 언어 수준과 교육 목표에 따라 직원들을 그룹화하여 팀의 모든 구성원들이 같은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면 좋습니다. 수업이 몰입적이고 협력적이어야 함은 물론입니다. 수업이 순전히 온라인으로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학습자들은 다름 학습자들과 함께 배우고 쉽게 협업할 수 있는 분위기와 환경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goFLUENT에서 그룹 레슨은 학습자들이 같은 팀이나 부서에 속해 있는 경우, 그들의 학습 요구와 목표에 더욱 알맞는 맞춤형 커리큘럼을 팀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직이 학습자에게 적절한 언어 기술을 더 잘 제공하는 동시에 학습 경험을 매력적으로 만들어 몰입을 증진시킵니다.

학습자와 교육 담당자를 위한 학습 지원 서비스가 있나요?

서비스와 관련하여 학습자는 언어 학습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학습 컨설턴트의 안내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학습 지원팀이 학습자의 현재 학습 상황과 관련된 학습 자료를 추천할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학습 지원팀는 학습자들이 계속해서 학습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그들이 언어 학습을 비즈니스적이고 실용적인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goFLUENT에서의 학습자 지원은 중요한 우선순위 중 하나입니다. 학습자 몰입 캠페인은 학습자들이 언어 학습 포털에서 공부하는 데 시간을 계속적으로 투자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학습 컨설턴트에 의해 진행됩니다. goFLUENT의 교육 담당 팀은 고객사의 교육 담당 부서와 함께 직원들에게 교육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안내하며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학습자 외에도, 교육 담당자로서 언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학습자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유능한 교육 관리 팀의 지원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교육을 더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교육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goFLUENT에서는 고객사 학습 운영 매니저 (CSM)가 교육 관리자와 교육 담당자를 지원하여 각 언어 교육 프로그램의 준비, 실행 및 평가를 수행합니다. 또한 CSM은 매주, 매월 혹은 분기별 및 매년 진행되는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언어 교육을 회사의 비전과 목표에 맞게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언어 진단 평가 도구를 사용하나요?

이미 아시다시피, 기술 숙련도의 향상은 모든 교육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KPI 중 하나입니다. 직원들의 현재 언어 수준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갖추는 것은 직원들의 학습 진행 상황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회사는 지원자의 언어 능력을 평가할 필요가 있으며 믿을 수 있는 언어 평가 도구가 채용 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oFLUENT의 어학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학습자는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평가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온디맨드 방식으로 현재 언어 수준을 평가한 후 시험 결과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을 다시 조정할 수 있습니다. goFLUENT는 학습자가 3~6개월마다 평가 테스트를 통해 학습 개선과 변화를 확인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진단 평가는 교육이 개별 학습자에게 적합하고 맞춤형인지 확인하는 데 활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학습자가 이미 B2 수준의 영어 능력을 취득했으며(CEFR 척도 기준) 그 이상의 고급 교육이 필요한 경우, 현재 수준과 학습 요구 사항에 맞게 변화를 주어 쉽게 교육을 맞춤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어학 교육 공급 업체는 학습자들의 타겟 언어를 사용한 회의, 협상, 그리고 발표와 같은 전문적인 상황에서 자신감을 느끼도록, 전달력이 높아지도록 그들의 회화 기술 또한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LMS 또는 LXP와의 원활한 통합이 가능한가요?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와 LXP(Learning Experience Platform)는 직원들에게 교육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회사 내에서 업스킬링과 리스킬링이 얼마나 큰 직원 경험의 일부인지를 깨닫게 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언어 교육을 학습 시스템에 통합하면 학습자와 회사에 효율성과 생산성 면에서 큰 변화가 생깁니다.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통해 학습자는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클릭한 번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LMS 통합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에는 다음이 있습니다.

goFLUENT의 학습 솔루션은 Cornerstone, Skillsoft Percipio, Docebo, Moodle. 등 다양한 회사나 산업에서 이용하고 있는 다양한 LMS나 LXP와 통합될 수 있습니다. goFLUENT는 SCORM, SAML, and API 등 다양한 통합 기술을 이용하여 학습 솔루션을 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더 똑똑해진 인공 지능 기술 사용을 사용 중인가요?

디지털 학습에서 AI는 마치 넷플릭스처럼 콘텐츠 추천을 통해 학습자에게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언어 학습 커리큘럼을 맞춤화 해준다는 측면에서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더 스마트한 인공지능을 사용하면 가장 적합하고 최신의 언어 훈련 경로를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Emile 이라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는 goFLUENT는 언어 학습 콘텐츠에 대한 초개인화된 추천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더 직관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Emile은 현재 언어 수준, 완료된 활동의 범주, 학습 프로파일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기반으로 학습자에게 활동과 콘텐츠를 추천하여 모든 유형의 언어 훈련 활동을 균형 있게 제공합니다. 또한 goFLUENT의 AI는 학습자가 특정 활동을 숨길 수 있도록 하여 언어 훈련 시스템이 제공하는 코스 이외의 다양한 학습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게 합니다. 학습자에게 너무 유사한 활동만을 제안하지 않기 때문에 언어와 다양한 주제의 여러 측면 학습이 가능합니다.

정보 보안과 데이터 보호를 위한 노력이 있나요?

전세계 대부분의 조직이 더 많은 디지털 전환을 위해 노력하는 시대에, 사이버 보안은 디지털 언어 교육 제공자를 선택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언어 교육 공급업체는 다양한 보안 표준을 통과하고 정보 기술 준수 및 데이터 보안에 대한 다양한 인증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ISO 27001의 인증은 데이터 보안을 위해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보관하는 회사를 인증하며, 모든 중요한 정보가 안전하게 보호되도록 보장합니다. 또한,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Compliance는 언어 교육 회사가 유럽 기반 고객 및 고객의 데이터와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도록 합니다.

실제로 goFLUENT는 고객의 데이터와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goFLUENT의 전체 인증 목록을 확인해보세요.

마무리

어학 교육 제공 업체를 선택할 때, 앞서 언급된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교육 업체가 제공하는 제품과 솔루션 뿐만 아니라 교육 관리, 기술 및 콘텐츠 측면에서 제공 업체의 서비스가 얼마나 우수한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기술, 컨텐츠 및 인적 상호 작용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어 언어 교육을 전체적으로 수행하여 직원의 역량을 향상시켜야 하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